Risk management
리스크의 정의에 대한 이해 목적
리스크에는 미리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와 관리할 수 없는 리스크가 있다
프로젝트 범위에 정의할 수 있는 리스크와 없는 리스크
Risk Management Process
Planning
1, Plan Risk management ; 리스크 관리 계획서
ㅇ 리스크 관리 계획서에 포함되는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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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법론 ; methodology
역할 및 책임 ; role and responsiility
예산책정 ; budgeting
시기 ; timing
리스크 카테고리 ; risk category
리스크 발생확률과 영향력에 대한 정의
P-I Matrix
Revised stakeholders tolerances
tracking
reporting format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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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, Idendify Risks ; 리스크 등록부
output is only risk register
but, inputs is
리스크 관리 계획서
범위기준선
활동원가산정치
활동기간산정치
일정관리 계획서
원가관리계획서
품질관리계획서
인적자원관리계획서
이해관계자 등록부
조달문서
프로젝트문서
기업환경요인 과 조직프로세스 자산
*종합* 리스크는 각종 계획서를 다 보아야한다...결론은?
3, Perform Qualitative Risk Analysis ; 프로젝트 문서갱신
주관적인 분석에 의한 영향력 평가
프로젝트 문서 갱신 - 리스크 등록부와 가정 기록부- assumption log updates
중요한 확률과 영향 매트릭스 - 리스크의 등급을 표현
4, Perform Quantitative Risk Alalysis ; 프로젝트 문서갱신
개별적 리스크 분석과 그 리스크간의 연관성을 검토하여 우선순위 등급을 정한다.
정량화는 정성적 분석후에 행하는게 추천됨...
프로젝트문서 갱신 - 일반적으로 리스크 등록부가 갱신된다.
- 정량화한 리스크의 우선순위 목록
- 원가 및 일정 목표 달성 확률
- 프로젝트의 확률론적 분석
- 정량적 리스크 분석 결과의 추세
5, Plan Risk Responses ; 프로젝트 관리계획서 갱신, 문서 갱신
기회는 증대시키고 위협은 감소시키기위한 대한과 조치를 개발
정량/정성적 리스크 분석후 수행
리스크등록부등에 갱신, 즉 프로젝트 문서갱신, 리스크 관리계획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짐
Controlling
1, Control Risk ; 변경요청
프로젝트의 가정이 유용한지 확인
평가된 리스크의 변경여부를 감시하고 확인한다.
리스크 관리 정책 및 절차를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
contingency reserves를 수정해야 하는지 확인 할 필요가 있다...
프로젝트 생애주기 전체에 걸쳐 리스크 접근방법의 효율성을 개선 리스크 대응을 지속적으로 최적화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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